Monthly Archives: May 2006
글로벌 톱5 기술
과연 10년안에 초장대교량을 만들 수 있을까? ‘VC-10’으로 명명된 10대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해수담수화 플랜트, 입체형 도시재생, 초고층 복합빌딩,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미래 고속철도, 스마트 하이웨이, 유-에코(U-Eco)시티, 중소형 항공기인증기술, 초장대(超長大) 교량, 지능형 국토정보기술이다. 이 중 해수담수화, 고속철도, 초장대 교량, 유-에코시티, 초고층복합빌딩은 ‘글로벌 톱5 기술’로 중점 개발된다. [건교부, 10대사업 6조 투입]
Bach de Roda-Felipe II Bridge
현대에 들어 건축가들이 교량설계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이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Georg Rotne이라는 사람의 짧은 글을 보면 그 자리에 설 사람은 Santiago Calatrava 같다. Calatrava의 등장을 계기로 교량이라는 무미건조한 구조물이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인 것 같고 나도 알량한 교량기술자로서의 자존심을 버리고 인정을 하는 부분이다.
Royal Victoria Dock Bridge
19세기에 사용되었던 Fink Truss 형식을 적용한 Royal Victoria Dock Pedestrian Bridge. 처음 보는 형식이라 관련자료를 이것저것 찾아 보았다.
Garabit Viaduct
에펠탑과 자유의 여신상으로 유명한 철의 마술사(Magician of iron) Alexandre Gustave Eiffel이 에펠탑이라는 기념비적인 구조물을 건설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그의 작품 중 19세기 위대한 토목구조물로 그 가치를 평가받고 있는 Maria Pia Bridge와 Garabit Viaduct라는 두 개의 교량이 자리잡고 있다.
Batman Bridge
Batman Bridge 이름이 신기하여 검색을 해보니 ‘배트맨‘이나 ‘박쥐’하고는 상관없고 호주 초기 정착기에 멜번(Melbourne)을 개척한 ‘John Batman‘이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Bridge Blast Videos
예전에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방영한 ‘The Blasters‘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었던 교량발파해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해체되는 교량은 지금은 사장교(Arthur Ravenel Jr. Bridge (Cooper River Bridge))로 대체된 트러스 형식의 Grace and Pearman Bridges이다. 교량이외에 건물들의 발파해체 광경은 Controlled Demolition Group 홈페이지 참조.
국내 최고 구름다리
이 구름다리는 5억원을 들여 지난해 10월 착공했으며 다리 너비 1m로 기존 다리보다 0.4m 넓어져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고 첨단소재 사용으로 흔들림이 대폭 줄어 안정성이 높다. [월출산 국내 最高 구름다리 개통]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