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교량의 종류 – 도개교

영어로는 Bascule Bridge (도개교 跳開橋) 라 한다. 온라인 백과사전에 나와 있는 정의를 보면,

교체가 회전축을 중심으로 해서 위로 약 70 ° 가량 들어 올려져서 선박을 통과시키는 형식이다. 경간(徑間)의 중앙에서 벌어져 좌우 2개로 개폐하는 것을 이엽도개교(二葉跳開橋)라 하고, 경간의 한쪽에 회전축이 있어서 전체가 일엽(一葉)으로서 개폐되는 것을 일엽도개교라 한다. 부산의 구(舊)영도교는 일엽식이었다.

쉬운 말을 참 어렵게 써 놓았다. 외국에서 온 말이라 이런 이름이 붙은 것 같다. 교량이 두개로 분리되면서 교량 가운데가 위로 들어 올려지는 형식을 double-leaf type이라 하므로 이를 이엽도개교라 표기했고 교량 한 쪽끝이 중심이 되어 다른 쪽 끝이 올라가는 형식을 single-leaf type 이라 하므로 일엽도개교라 했다. 백문이 불여일견 사진 한 번만 보면 다 이해가 된다.


이엽도개교

일엽도개교

Tower Bridge

This entry was posted in 교량 일반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Post a comment or leave a trackback: Trackback URL.

Post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