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poration Street Footbridge

1996년 6월 15일 토요일 오전 11:16분경, 영국 맨체스터에서 Irish Republican Army(IRA)에 의한 영국 최악의 폭탄 테러가 발생했는데 이는 2차대전 이후 영국내에서 발생한 폭발물에 의한 사고 중 최대 규모였다. 사건 발생 1시간전에 IRA로부터 경고를 받고 대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1.5톤 규모의 폭탄은 시가지를 완전히 초토화 시켰으며 206명의 사상자가 발생케 했는데 다행히도 사망자는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 사고로 윗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두 쇼핑몰 Arndale Center와 Marks and Spencer을 연결하는 트로스 형식의 보도교(walkway)도 커다란 피해를 입었는데 맨처스터시는 ‘시 재건’을 상징하는 의미를 이 교량에 부여하여 공모전를 통해 Hodder Associates & Ove Arup 안을 선정하였고 이 교량이 쌍곡선 외관을 가지고 있는 Corporation Street Footbridge이다.

외관이 거슬리는 두 건물의 단차(1.2m)를 보강 유리로 감싸 극복한 아이디어가 훌륭하다. 양 쪽의 단차때문에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양단의 입구 형태도 다르다.

교량 구조형식으로는 의미가 없지만 교량에 적용된 건축의 facade engineering의 좋은 예이다.

*Images from Ministry of Information & terasrakenneyhdistys.fi

This entry was posted in 세계의 교량 and tagged , , . Bookmark the permalink. Post a comment or leave a trackback: Trackback URL.

Post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