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점심을 하러 잠깐 나갔었는데 운전하기 힘들 정도로 비가 내리고, 도로 곳곳은 침수로 인해 통행이 어려워 애를 먹으며 운전을 했었다. 시간당 100mm이상 비가 내려 침수 피해가 막심할 것 같은데, 특히 농가 피해 규모가 얼마나 될 지 걱정이 된다.
집중호우로 인해 교량이 침수되거나 붕괴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주로 지방하천을 통과하는 소교량들이 이런 피해를 보는데, 이 문제의 원인은 본류보다 지류정비를 늦췄던 과거의 정책 결정의 영향이 아닌가 생각된다. 여하튼, Season3-Episode5에 집중호우로 인한 교량 붕괴 사례가 나온다.
미국 아이오와주에 2008년 5월~6월에 거쳐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고, 이 영향으로 Cedar Rapids시 Cedar River가 범람하면서 1903년에 건설된 4경간 강트러스 철도교가 붕괴되었다. 비가 많이 내려 하천 수위가 올라가자 철도운영사는 바위를 실은 15량 화차로 상재하중을 얹어 부상/유실을 막는 조치를 취하였으나 무위로 돌아가고 교량은 결국 화차와 함께 물에 잠겼다.
방송에서는 세굴에 의한 직접기초의 지지력 상실을 붕괴 원인으로 언급한다. 공식보고서가 없지만 당시 기록과 사진에서 확인되는 사실을 근거로 한 것 같다. 사고 후 홍수로 피해를 입은 일부 시민들이 철도사를 상대로 ‘화차 적재로 교량 붕괴 잔해가 임시댐처럼 작용해 범람을 심화시켰다’는 내용으로 소송을 했는데 패소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