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진 안전성이 우수한 말뚝머리 접합(HARP)공법 개발

말뚝머리 접합(HARP)공법

제니타카 건설은 제네콘(종합 건설 회사) 9개사와 함께 현장 타설 콘크리트 말뚝의 내진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킨 CFRP 보강링(탄소 섬유 보강 링)을 이용하여 새로운 말뚝머리 접합 공법(HARP 공법:Half Rigid Pile)을 개발했다. 제니타카 건설은 이번에 구조 성능 확인 실험 및 실제 대구경에 의한 시공 실험을 실시하고 (재)일본 건축 센터 기초 심사 위원회의 성능 평정을 취득했다.

1. 공법의 개요 및 특징
종래의 말뚝머리를 푸팅 기초에 설치하는 고정 방식은 미야기충 지진, 효우고현 남부 지진 등 대지진 시에 말뚝머리의 파괴를 많이 보였다. 이 공법은 이러한 대지진이라도 안전한 말뚝머리 접합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2 . 지진 시 말뚝의 내진 안전성 대폭 향상
말뚝머리 부분을 볼록형으로 하여 접합부의 면적을 항체의 약 반으로 하고 지진 시 인발력을 전달하는 철근을 말뚝의 철근을 미리 편입했다. 또한 볼록형으로 한 접합부는 대지진 때에도 파괴를 일으키지 않도록 탄소 섬유 링으로 보강하고 지진 시의 인성을 대폭 높이고 있다.

3. 종래의 시공비용과 비교해 비용 절감
건물 규모 및 지반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종래의 말뚝머리 고정으로 설계한 경우보다 말뚝머리에 발생한 응력을 작게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말뚝이나 기초부재의 단면 치수가 작아지고 말뚝머리 접합부를 구축한 비용을 생각해도 말뚝 및 기초 버(burr)를 포함한 지금까지의 시공비용과 비교해 비용이 10∼30% 절감된다.

출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This entry was posted in 교량 일반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Post a comment or leave a trackback: Trackback URL.

Post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